본문 바로가기
소통공간
 >  소통공간 >  공지사항
공지사항 목록

공지사항

안내 고객평가단 제2차 회의 결과 안내
16-06-27 22:47 4,231회 0건
고객평가단 제2차 회의 결과 안내
 
 
우리복지관에서는 이용인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자 2016년도
제2차 고객평가단 회의를 진행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 회의일시 : 2016년 6월 8일(수) 11:00
                      ■ 장소 : 1층 방과후 교실
 
 
 
Q. 사업별 담당자가 자주 변경되어 사업에 대한 문의를 할때 누구에게 문의해야할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더불어 복지관사업에 대한 문자가 나와 상관없는 문자가 올때는 다소 당황스럽습니다.
A. 사회복지사들이 장애인복지분야에서 특정영역에 배치되어 그분야의 전문성을 갖게 되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사회복지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보직이동을 통하여 시너지효과를 꾀하기도 합니다. 우리복지관은 사회복지사들이 급변하는 외부환경변화의 흐름속에서 지역과 함께하는 복지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담당자가 변경되어 다소 불편한점이 있겠으나 장기적으로는 사회복지사 역량강화는 복지관을 찾는 고객들에게 서비스 질적향상과 연결됩니다. 불편하셨던 사업문의시 어려웠던점은 안내부서를 강화하여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보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복지관에서는 신규사업을 홍보할때 홈페이지, 학교공문, 보도자료외 문자전송(SMS서비스)을 통하여 안내들 드리고 있습니다. 문자홍보시 몇가지 변수들이 있는데요, 웹환경에 의해 문자를 받지 못한경우,문자안내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자녀의 학교유예시점에 따라 해당 연령과 약간 다른 내용의 문자안내를 받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모든 이용인분들의 한명한명 개개인에 맞춘 안내가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으나 최대한 장애영역, 생애주기별을 고려하여 문자전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복지관의 다양한사업들을 먼저 이해하셔서 향후에 참여하시거나 주위에 우리복지관 사업을 알려주셔서 많은 장애를 갖고 있는분들이 이용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Q. 자녀가 청소년시기가 되면서 그룹활동에 관심이 많습니다. 상호작용을 위한 그룹치료 확대할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그룹치료는 구분되어 진행되는데 아동기는 주로 발달단계에 따른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다면 청소년기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다루게 됩니다. 그룹치료는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승효과도 있지만 부정적인 효과도 무시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룹을 구성할때 구성원의 장애특성에 대한 평가후 치료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많은경우 그룹구성원의 개인사정으로 중간에 이탈하는 경우 치료의 연속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여러상황들과 맞물려 현재 개별치료에 대한 대기가 많이 밀려있는 관계로 현재로서는 그룹의 추가 확대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Q. 자녀가 자립할수 있는 훈련을 미리 경험하고 싶습니다. 일상생활중심의 요리활동, 경제활동등을 경험하는 기회가 확대되기를 바랍니다. 그룹홈체험도 좋은 예입니다.
A. 우리 기관에서는 기본생활, 사회자립 관련 기술 습득 및 학교와 지역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학령기 아동·청소년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과정 안에 자립 관련 경험과 기술 습득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평가단의 좋은 의견들을 수렴하여 주제별로 더욱 심도있게 기획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에서는, 외부 시설 체험홈 공간에서 일상생활훈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연간일정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자녀의 자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고등학생때 부터 전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것을 보았습니다. 혹시 중학교 시기부터 참여할수 있는 전환교육은 없을까요?
A. 우리기관과 중부교육청은 올해 3월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교육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전환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학생 대상 전환교육은 개인별로 신청을 받지 않고 중부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진로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를 모집하여 복지관에 배치합니다. 이번 진로교육은 체험형태로 중학생 3명이 성인직업적응훈련반의 프로그램에 일주일간 참여하여 직업교육을 함께 하게 됩니다.
 
Q. 성인장애인 그룹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누워서하는 운동을 배우고 있는데 강의실에 10명이 누워 활동하기에 장소가 좁아 활동제한이 많습니다. 더불어 강사와 봉사자가 함께하면 12명이 참여하게 되는데 좁은장소에서 활동하다 보니 먼지도 많이나고 공기도 탁해서 불편한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의 속한곳의 사정으로 휴강이 이루어질때는 대체강사가 그룹운동을 지속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A.  강사 사정의 휴강시, 우리 기관의 체육 담당자는 별도 프로그램을 운영중이어서 대체수업이 불가능함을 양해바라며, 서울시 장애인 체육회에 의견 공유하고 운영에 반영하여 최대한 차질없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관련기관이 이를 지켜나갈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청 및 관리하겠습니다.
현재 성인그룹운동은 적정인원을 초과 운영하고 있어 참여자들이 더욱 불편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담당자가 이용자분들의 참여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과정에서 제한인원을 넘어서게 되었고, 결국 수업 참가자들의 불편함이 가중되었습니다. 추후 사업평가시, 쾌적한 수업환경조성을 위해 인원조정 및 수업회기조정을 고민하고 논의하겠습니다.
더불어 수업 전에 철저히 청소와 환기작업을 실시하여 먼지와 탁한 공기를 최대한 줄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ADD 우 04311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3길 49  | TEL 02-707-1970  | FAX 02-707-1974  | E-MAIL yongsanwel@naver.com
Copyright©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